이 글을 보는 분들의 대다수는 테슬라 차량을 주문하고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불과 2년 전에는 출고를 앞두고 다양한 정보를 찾아 헤맸는데, 그 중 카드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테슬라 카드 추천 얘기를 다뤄보았다.
테슬라 카드 뭐가 필요해?
테슬라 차량을 출고할 예정이라면, 최소 2장의 카드는 발급 받아야 한다.
- 충전용 사업자 카드
- 충전요금 할인용 신용카드
전기차를 구매하게 되면, 가장 당황하는 부분이 바로 충전용 사업자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연료차(휘발유, 경유 외)의 경유 제조사(SK, 오일뱅크 외)와 상관 없이 신용카드만 있어도 결제가 가능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사업자에 맞춰 충전용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해당 시설에서 충전이 가능하다.
연료차의 경우에도 주유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제조사와 제휴된 신용카드로 결제해야 하듯이, 전기차의 경우에도 유사하다. 해당 사업자와 제휴된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야 전기차 충전 시 할인이 가능하다.
혹시나 충전용 카드로 어떻게 신용카드 충전 할인을 여쭈는 이들이 있을 것 같아, 간략히 언급하자면, 충전 사업자 어플에 충전 할인용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 할인을 받게 되니 참고하기 바란다.
테슬라 카드 추천
테슬라 차량 출고를 앞둔 이들에게, 테슬라 카드 추천 의뢰를 받는다면 난 충전 사업자 카드로 환경부 충전 카드와 로밍 사업자 카드를, 충전 요금 할인카드로 어디로든 그린카드 V3 신용카드를 추천한다.
환경부 충전 카드
테슬라 차량을 포함해 모든 전기차 출고를 앞둔 이들은 한번쯤 환경부 충전 카드에 대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한다. 왜 일까? 전기차를 2년 동안 주행해보니,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이 아닐까 한다.
- 대다수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환경부 및 한전 충전 시설
- 산간 오지에도 설치된 환경부 충전 시설
요약을 해보자면, 산간 오지를 포함한 국내 어떤 곳이라도 환경부 충전 카드로 충전이 가능한 곳이 상당히 많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나, 대다수의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충전 시설 또한 환경부 충전 카드로 충전이 가능한 점 또한 환경부 충전 카드를 전기차 차주에게 추천하는 이유가 된다.

로밍 사업자 카드
‘로밍 사업자 카드’라는 명칭이 매우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보다 쉽게 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다양한 전기차 충전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카드 하나로 다양한 충전시설에서 충전할 수 있는 사업자 카드를 의미한다.
이러한 대표적인 로밍 사업자로는 아래와 같은 곳이 대표적이다.
다만, 이러한 로밍 사업자 카드는 서비스 특성 상 원 사업자 충전카드 혹은 앱으로 충전하는 것에 비해 가격이 높다. 그런 만큼, 앞서 언급한 환경부 전기차 충전시설을 주로 사용하고 비상 시 사용하는 카드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디로든 그린카드 V3
앞서 테슬라 카드로 추천한 2종의 카드가 충전용 카드라면, 어디로든 그린카드 V3는 충전요금 할인용 신용카드이다. 즉, 앞서 언급한 카드의 앱에서 어디로든 그린카드를 결제 카드로 등록하면, 전기차 충전 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러 충전 요금 할인 신용카드 중 어디로든 그린카드 V3를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2가지 이유 때문이다.
- 사실상 모든 전기차 충전 사업자에서 할인
- 테슬라 결제 상품(프리미엄 커넥티비티 외) 할인 가능
위와 같은 이유 외에도, 다른 전기차 충전 할인 신용카드 중 제법 나쁘지 않는 요금을 할인(전월 30만원 실적 이상 2만원 할인)해주는 이유 또한 해당 카드를 추천하는 이유이다.

정말 위 카드만 있으면 될까?
결론부터 얘기해서, 테슬라 모델Y로 2년 동안 35,000Km를 주행해보니 위 추천하는 3가지 카드면 충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히나, 일반적인 도심 주행 외에 캠핑을 다니는 관계로, 제법 산간오지까지 다니는 생활패턴을 생각하면, 내가 추천하는 카드 3종에 대해 나름 설득력이 느껴질 것이다.
또한, 이 글의 주제가 테슬라 카드 추천인 만큼, 카드 위주로 설명을 해서 그렇지, 일반적인 도심 주행이 다라면, 충전요금 할인용 카드인 어디로든 그린카드 V3만 발급해도 충분할 것이다. 급한 경우,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이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도, 매번 도심주행만하는 것은 아니니, 최소한 내가 추천한 환경부 충전카드와 만약을 대비한 로밍 사업자 카드 하나 정도는 발급해놓는 것이 좋다.
이상, 나의 테슬라 카드 추천 3종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 또한 테슬라를 구입할 당시, 다수의 카드를 발급 받았던 경험이 있는데, 그 중 정말 사용하는 카드는 솔직히 위3가지 카드가 전부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 테슬라 슈퍼차저 할인카드 3종 비교 (ft. 신용카드)
✔️ 테슬라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필수일까? (ft. 업데이트, 핫스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