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저는 테슬라 모델Y 전기차를 운용하고 있는 전기차 차주입니다. 전기차를 타보니 쾌적한 주행 성능과 적은 유지비로 매우 만족하고 있는데요. 이런 이유에서 인지, 아내의 차량도 전기차로 바꿔주기 위해, 캐스퍼 전기차 유지비 위주로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캐스퍼 전기차 유지비
년간 주행거리 1만5천킬로미터 기준으로 전기 충전 요금, 자동차 세금, 보험료 등의 유지비 항목을 포함할 경우, 캐스퍼 전기차 유지비로 년간 대략 1백 5십만원, 월 유지비로 12만 5천원의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캐스퍼 전기차 구입비는 제외한 유지비입니다.
전기 충전 요금
캐스퍼 전기차 유지비 항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전기 충전 요금일 것입니다. 이러한, 월 또는 년간 지출할 캐스퍼 전기 충전 요금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년간 주행 거리 및 평균 전비와 충전요금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 공식적으로 알려진 캐스퍼 전기차의 전비는 5.6km/kWh입니다. 여기에, 우리나라 년간 평균 주행거리인 1만5천킬로미터를 감안했을 경우, 년간 소모되는 전력량은 2,670kWh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전요금의 경우, 충전 방식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데요. 상대적을 비용이 높은 급속 충전과 속도는 느리지만 비용이 저렴한 완속 충전이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기준 평균 급속 충전 요금은 kWh 당 324원 정도이며, 완속 충전 요금의 경우 대략 kWh 당 270원 정도의 비용이 책정됩니다.
주로 완속으로 충전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완속 충전 80% 비율로 연료비 기준 캐스퍼 전기차 유지비를 계산해보면, 년간 75만원의 비용이 지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월 유지비로 환산해볼 경우, 월 캐스퍼 전기차 충전요금으로 6만 3천원 정도의 비용이 유지비로 지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금
캐스퍼 전기차의 경우, 휘발유 차량과 달리 경차가 아닌 소형차로 분류됩니다. 주행거리 연장을 위한 배터리 공간 마련 확보로 전장 및 휠 베이스가 대폭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전기차이기에 자동차세금은 전기차 세금으로 분류되어 그다지 부담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경차인 휘발유 캐스퍼의 경우, 년간 자동차세금으로 10만 4천원 정도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에 반해, 전기차 자동차세금은 2024년 현재 획일적으로 년간 13만원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데요. 대략, 자동차세금 항목으로 늘어나는 유지비 정도는 2만 6천원 정도가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캐스퍼 전기차의 경우 자동차 세금 항목으로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전기차 혜택을 받아 사실상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데요. 다만, 현재의 전기차 자동차세 할인이 중단될 경우 자동차세금 할인 혜택은 중지될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 보험료의 경우, 운전자의 가입 경력이나 나이, 사고 요율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직접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사이트에서 직접 조회 및 계산을 해보셔야 정확한 보험료를 아실 수 있는데요. 그래도 참고를 위해, 저와 제 아내 명의로 계산된 테슬라 모델Y 보험료를 예시로 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저와 제 아내의 나이 46세 기준으로, 사고 할증이 없는 상태에서 차량 가액 5,499만원 전기차 차량의 보험료로 년간 60만원 정도의 자동차보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보험료 항목으로 월 유지비로 계산했을 시 월 5만원 정도의 보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계산에서 제일 중요한 항목은 운전자의 가입 나이와 운전 경력입니다. 만약, 운전 경력이 없는 20대 혹은 30대 초반이라면 최대 1백5십만원 정도의 자동차 보험료가 산출될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정확한 것은 간단히 계산해볼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사이트에서 직접 계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회해보는 경우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캐스퍼 전기차 휘발유 비교
전기차가 유지비 면에서 휘발유 차량에 비해 저렴하다는 사실을 익히 들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앞서 유지비로 산출된 캐스퍼 전기차 월 유지비인 12만 5천원의 비용이 휘발유 캐스퍼 차량에 비해 얼마나 저렴한 지 체감이 되지 않으실 것 같아, 휘발유 캐스퍼 차량의 년간 유지비를 계산해봤습니다.
주행거리는 동일하게 년간 1만 5천 킬로미터로 산정하고, 휘발유 단가는 오피넷을 참고한 리터 당 단가 1712원/L으로 적용했을 경우, 공인연비 12.8km/L 기준 년간 지출되는 연료비는 2백만원입니다. 월 유지비로 환산했을 경우, 17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캐스퍼 휘발유 차량의 자동차 세금은 앞서 언급했듯이, 10만3천원의 비용이 지출되며, 자동차보험료의 경우도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는 60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 정보를 토대로 산출한 캐스퍼 휘발유 차량의 년간 유지비는 대략 270만원으로 산출되는데요. 월 유지비로 환산했을 경우, 대략 22만5천원의 비용이 지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년간 주행거리 1만 5천킬로미터를 기준으로, 캐스퍼 휘발유 차량과 전기차 유지비를 비교해보면, 전기차가 월 유지비로 10만원 더 적게 지출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휘발유 차량 대비 전기차가 유지비 면에서 절반 정도가 적게 지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캐스퍼 전기차 유지비 및 캐스퍼 휘발유 차량과 유지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이번, 캐스퍼 전기차의 경우, 가격이 매우 잘 나온 편에 속합니다. 그런데, 유지비 또한 휘발유 차량에 비해 절반 밖에 들지 않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제 아내의 차량으로 구매를 해줄까 합니다.
✔️ 캐스퍼 전기차 단점 3가지 (ft. 장점이 더 좋아?)
✔️ 테슬라 유지비 계산해봤어요! (ft. 모델Y 3개월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