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모델Y 차주로써 상당히 만족하며 주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앞으로 출시될 모델Y 주니퍼 모델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래서 현재 제가 타고 있는 차량과 모델Y 주니퍼 차이점을 비교 정리해봤습니다. 외관 및 내관의 대폭적인 변경으로 상품성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모델Y 주니퍼 차이점
2025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모델Y 주니퍼의 경우 공식적인 렌더링 사진 및 스펙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현 모델Y가 모델3의 디자인과 스펙을 공유하고 있기에, 24년 출시한 모델3 하이랜드 모델을 참고하여, 모델Y 주니퍼의 차이점을 정리해봤습니다.
헤드라이트
현 모델Y RWD 모델과 주니퍼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면 헤드라이트가 아닐까 합니다. 헤드라이트 형상이 모델3 하이랜드와 동일하게 날렵한 느낌으로 바뀌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 모델Y 차량과 달리 상당히 스포티한 느낌이 강조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혹여나, 변화된 주니퍼 헤드라이트가 현 모델Y 차량과 호환되기를 기대하시는 분도 있을 것 같은데요. 헤드라이트 형상 변경과 함께 휀다 부분도 변경 되기에, 호환은 되지 않을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테일 라이트
모델Y 전면의 변경과 함께 후면 테일 라이트 또한 동시에 변경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일 라이트 형상의 경우, 유출된 주니퍼 프로토타입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형상이 사실상 모델3 하이랜드와 동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테일라이트 변경과 함께 후면에 부착된 엠블럼 또한 변경이 예상되는데요. 현 모델Y의 경우, 테슬라의 “T”자 로고가 있는 것에 반해, 모델Y 주니퍼 모델은 로고가 아닌 ‘TESLA’ 레터링이 부착될 예정입니다.
기어 시프트, 방향 지시등 삭제
운전석 실내에 앉게 된다면, 확연한 모델Y 주니퍼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운전석 핸들 양쪽에 위치한 기어 시프트와 방향 지시등이 없다는 점입니다. 기어 시프트의 경우, 센터 디스플레이 좌측 화면 내에서 조정을 해야하며, 방향 지시등의 경우 핸들 왼쪽에 위치한 버튼으로 활성화 해야합니다.
현 하이랜드 유저들의 평가를 보면, 화면 터 기어 시프트 기능의 경우 그리 불편하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방향 지시등의 경우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통풍 시트
현 모델Y 차주 관점에서, 가장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이 바로 통풍 시트의 부재입니다. 하지만, 향후 주니퍼 구입자들은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될 예정입니다. 바로 통풍 시트가 장착되기 때문인데요. 통풍 시트 작동 시 시원한 바람도 지원하지만, 따듯한 바람도 지원 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현 모델Y 차량의 경우, 설정 온도에 맞춰 핸들 열선 기능이 작동하고 있는데요. 통풍 시트 또한 설정 온도에 따라 자동 작동될 지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2열 디스플레이
과거 센터 콘솔박스 후면에 장착된 2열 디스플레이는 모델S와 모델X의 전유물이였습니다. 이제, 모델3 하이랜드와 함께 모델Y에도 장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는 8인치이며, OTT 스트리밍 시청 기능 외에 2열 공조 기능 또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하이랜드 유저의 후기를 보니 디스플레이 위치가 좋지 않아 시청이 불편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동 중에는 시청이 불편할 것으로 보이지만, 차량이 정지한 잠깐의 시간에 활용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는 것이 편할 듯 합니다.
엠비언트 라이트
실내 조명을 뜻하는 엠비언트 라이트 또한 모델Y 주니퍼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모델Y에도 엠비언트 라이트 기능이 있긴 합니다. 1열 바닥과 2열 도어 포켓 공간의 조명이 그것인데요. 이에 반해 모델Y 주니퍼 모델은 도어 라인 조명 외에 센터페시아를 가로 지르는 조명이 추가 됩니다.
이러한 주니퍼 엠비언트 라이트의 경우, 현 모델Y와 달리 사용자가 특정 색상을 선택할 수가 있다고 하니, 실내 분위기 완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차감
현 모델Y RWD 모델의 경우, 기존 모델Y 모델에 비해 승차감이 많아 나아졌다고 하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좋은 승차감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정도입니다. 이러한 승차감 또한 주니퍼 모델에서는 상당히 향상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모델3 하이랜드 사용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기능 향상이 바로 승차감이라고 합니다. 서스펜션 정도가 과거의 딱딱함이 아닌, 훨씬 더 부드러우면서 노면의 충격을 상쇄해준다고 합니다.
모델Y 주니퍼 구매할까?
앞선 모델Y 주니퍼 차이점을 보고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결론부터 얘기해서, 현 모델Y 차량을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모델Y RWD 차주로써 아래의 사항이 가장 큰 매력으로 느껴집니다.
- 개선된 승차감
- 통풍 시트
앞서 언급한 모델Y 주니퍼 모델의 차이점 중 가장 부러운 것이 개선된 승차감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현 모델Y RWD 모델 또한 고속도로 주행 승차감은 제법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요철이 있는 시내 주행 시 혹은 과속방지턱 통행 시 승차감이 그리 좋지 못한 것이 사실인데요. 모델3 하이랜드의 개선된 승차감이 상당히 호평 받는 것을 생각하면, 개선된 승차감을 제공할 주니퍼 모델을 기다리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하체에 땀이 많은 저라서 그럴까요? 통풍 시트 기능이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만약, 설정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실행 되는 기능이라면, 더욱더 기대가 되는데요. 여름철 고온 다습한 우리나라 환경을 생각하면, 통풍 시트가 없는 현 모델Y 보다 주니퍼 모델이 훨씬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상, 현 모델과 모델Y 주니퍼 차이점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소소한 듯 하지만, 나름 대폭적인 업드레이드 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테슬라 차량 구입이 급하지 않다면, 조금만 더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테슬라 유지비 계산해봤어요! (ft. 모델Y 3개월 차)
✔️ 테슬라 충전 방법 3가지 (ft. 슈퍼차저 포함)
✔️ 모델Y 승차감 어떨까? (ft. RWD 8700km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