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Y를 구입 후 벌써 10개월 만에 23,000Km를 주행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상당히 만족 중에 있는데요. 저의 이런 만족감에 가끔 물음표를 던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위 테슬라를 왜 사게 됐냐는 물음이 그것인데요. 그래서 저의 테슬라 사는 이유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테슬라를 사게 된 이유
제가 차량을 구입한 시점은 후륜 구동 모델 RWD의 출시 시점인 2023년 7월 중순 경입니다. 잘 들어가지 않던, 네이버 카페에 들락 거리다, 4천만원 후반대에 테슬라 모델Y를 구입할 수 있다는 카페 글을 보고나서입니다.
사실, 테슬라 차량을 구입하기 전에는 테슬라 차량에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거부감도 있지만, 무엇보다 높은 구매가격이 저의 관심을 두지 않게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 모델Y RWD 모델이 대략 4천만원 후반대에 나왔다는 글을 보고, 하루 판단 후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그러한 구매 판단의 결심에는 아래의 사항이 주요하게 작용했습니다.
- 저렴한 유지비
- 충분한 적재공간
- 잦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편리한 급속충전
결국 구매한 테슬라 모델Y 차량을 2024년 3월 경에 받게 되었구요. 지금 이 글을 쓰는 현재 대략 10개월 가량 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 현재 만족하고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구매를 결정 짓는 주요 사항들에 있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사는 이유
국산 전기차도 많은데, 왜 테슬라를 사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제가 테슬라 차량을 10개월 간 운행해보고 느낀 점을 바탕을 테슬라 사는 이유를 정리해봤습니다.
저렴한 유지비
물론, 저렴한 유지비가 테슬라를 사는 이유는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산 전기차도 있기 때문인데요. 어찌 됐든, 여타 수입 차량 또는 국산 고급차량이 아닌 테슬라를 사보시라고 권하시는 첫 번째 이유는 저렴한 유지비 때문입니다. 물론, 연료차 대비해서 말입니다.
✔️ 테슬라 충전비용 10개월 차 정산 (ft. 모델Y 유지비)
위 글은 얼마 전 10개월차에 접어든 저의 테슬라 모델Y 유지비를 계산해본 글입니다. 해당 글을 참고해보면, 연비가 좋다는 하이브리드 SUV 차량에 비해 유지비 절감면에서 대략 1/3 정도의 유지비가 들어감을 알수 있는데요.
언뜻 보았을 때 연비가 좋아 유지비 면에서 절감이 될 것 같은 하이브리드 차량임에도, 전기차의 유지비 앞에서는 사실상 많은 지출이 발생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충분한 적재공간
그럼 국산 전기차 또한 유지비가 저렴한 데 왜 테슬라를 샀냐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물음에 대한 저의 테슬라 사는 이유는 바로 충분한 적재공간에 있습니다.
저는 가족들과 캠핑을 자주 다닙니다. 그래서 차량 구입 시 캠핑짐을 실을 수 있는 적재공간을 중요시 하는데요. 그런 점에서 국산 전기차 대비 넓은 적재공간을 제공하는 테슬라 차량을 사게 되었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사진은 테슬라 모델Y 트렁크에 캠핑짐을 넣은 사진입니다. 그 아래 사진은 트렁크 내부 하단에 위치한 적재공간에 캠핑짐을 넣은 사진인데요. 위 두 공간 외에도 소위 프렁크라고 불리우는 차량 전면부 공간도 있음을 생각해보면, 테슬라 차량은 정말 많은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산 전기차는 어떨까요? 적재공간 비교 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아이오닉5와 비교해보면, 더욱더 테슬라를 사는 이유가 명확해집니다. 아이오닉5 전면 프렁크 공간은 사실상 짐을 넣을 수 없을 정도의 공간을 제공하며, 트렁크 하부 공간 또한 작은 공구 등을 넣을수 있는 공간만 제공하기 때문이죠.
잦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적재공간의 장점 외에도 국산 전기차 대비 테슬라 차량을 사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바로 잦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바로 그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테슬라 모델Y 차량을 받은 시점에는 소위 어라운드뷰라고 불리우는 360도 카메라 기능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후 해당 기능을 적용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테슬라 차량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매번 새로운 기능을 적용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 차량을 제외한 국산 및 수입차는 어떨까요? 사실상, 테슬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비교해 사실상, 차 출고시점의 소프트웨어를 폐차할 때 까지 타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업데이트가 종종 있긴 하지만, 단지 GUI 업데이트 등으로 그치는 경우가 일반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듯, 잦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익숙해진 테슬라 차주들은 차후에도 테슬라 사는 이유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손 꼽을 정도로 가장 만족하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편리한 급속충전
마지막으로 제가 테슬라 사는 이유로 꼽은 장점이 바로 편리한 급속충전, 슈퍼차저 때문입니다.
전기차 충전방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천천히 충전하는 완속과 빠르게 충전하는 급속충전이 바로 그것인데요. 여기서 전기차 차주분들이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급속충전입니다.
테슬라 차량이 아닌 전기차를 구매한 차주들은 전기차 급속 충전을 위해 2가지를 신경 써야 합니다. 그 첫번째는 고장 여부를 체크해야 하며, 두번째는 현재 충전 가능한 충전기가 있는지 여부가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테슬라 슈퍼차저의 경우 차량 모니터 화면에서 고장 여부와 현재 충전 가능한 충전기 대수를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테슬라 차주의 화면에 제공된 정보를 토대로, 급속충전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것에 반해, 여타 국산 및 수입 전기차의 경우, 이러한 정보를 제공 받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전기차를 운행함에 있어 가장 불안요소가 되는 전기 충전면에서 여타 전기차 제조사 차량과 비교해테슬라 차량이 우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10개월 간 23,000Km를 테슬라로 주행해 본 후 느낀 테슬라 사는 이유를 정리해봤습니다. 어떠셨나요? 테슬라 차량 구매에 도움이 되셨는 지 모르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구매해보시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차량이 테슬라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 테슬라 구매 팁 4가지 알려드려요! (ft. 싸게 사는법)